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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 주민의 목소리, 정책으로 반영된다

– 섬 발전 정책, 현장성과 실효성 강화

등록일 2025년02월11일 13시5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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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종합뉴스/김윤경기자] 대한민국은 약 3,400여 개의 섬을 보유한 국가로, 많은 주민이 섬 지역에서 생활하고 있다. 그러나 섬 주민들은 지리적 고립과 행정적 한계로 인해 육지에 비해 정책적 소외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한국섬진흥원 및 지자체와 협력하여 ‘섬 발전 사업 TF’를 구성, 섬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섬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정책 수립을 위해 ‘섬 발전 사업 TF’를 출범하고, 섬 지역에 적합한 개발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 이 가이드라인에는 어항시설, 도로, 상하수도 시설 등 필수 인프라 사업의 행정절차와 표준단가 등이 포함되며,
  • 특히 섬에서 직접 사업을 추진하는 담당자들이 참여하여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그동안 섬 지역 개발 사업은 집행 부진이 지적되어 왔다. 그러나 이번 TF 출범을 통해 주민 의견을 반영한 현실적이고 탄력적인 사업 기획과 집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섬진흥원과 같은 전문기관이 ‘섬 발전 사업 TF’에 참여하면서, 미래지향적인 섬 발전 사업의 발굴과 추진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 연구기관 소속 전문가들이 장래성이 있는 섬 지역 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사업화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 기존에 추진되던 사업 중 집행이 지연되거나 미완성된 사업에 대해서는 유연하게 기간과 내용을 조정하여 실질적인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일방적인 개발이 아니라, 섬 주민들이 직접 필요로 하는 인프라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보는 2월 11일 전남 목포를 방문하여,

  • ‘외달도~달리도 보행연도교 조성사업’ 현장을 점검하고,
  • 지역 주민들과 간담회를 통해 실제 생활 속 불편 사항과 정책적 요구를 청취했다.

 

현재 2026년 완공 예정인 외달도~달리도 보행연도교(635m)는 두 섬을 연결하여,

  • 외달도 주민들이 달리도의 학교와 관공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 관광 활성화 효과까지 기대되는 사업이다.

 

그러나 정책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작동하려면, 단순한 인프라 확충을 넘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과 개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간담회에서 나온 주민들의 의견이 향후 정책에 반영될지가 중요한 관건이다.

 

섬 지역 개발이 단순히 경제적 투자와 인프라 확충에 초점이 맞춰진다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과는 거리가 멀어질 수 있다. 이번 ‘섬 발전 사업 TF’의 출범과 현장 간담회는 단순한 개발이 아니라, 섬 주민들의 생활권 보장과 기본적 인프라 접근성을 향상시키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또한, 섬 지역 주민의 이동권과 교육·보건·복지 서비스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이야말로 기본적인 인권의 문제다. 교량 건설, 도로 정비와 같은 물리적 인프라뿐만 아니라,

  • 의료·교육 서비스 접근성 확대,
  • 지역 경제 활성화 지원,
  • 공공행정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과 접근성 개선보다 포괄적인 정책이 병행되어야 한다.

 

김민재 차관보는 이번 방문에서 “섬 지역은 육지와 다른 특성을 갖고 있는 만큼, 사업과정에서도 지역 실정을 충분히 고려하여 주민 체감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는 단순한 정책적 수사가 아니라, 섬 주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변화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섬 발전 정책이 개발 중심에서 ‘삶의 질 향상 중심’으로 전환될 수 있을까?
이제, 정부가 섬 주민들에게 약속한 ‘실효성 있는 정책’이 실제로 작동하는지를 지켜볼 때다.

 

(문의: 균형발전진흥과 ☎044-205-3524)

김윤경 (5633jh@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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